Abstract

본 발명은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비스(스티릴)피리미딘 및 비스(스티릴)벤젠 유도체, 이의 약학적으로 허용 가능한 염,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베타아밀로이드 집적 관련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화학식 1의 유도체 화합물은 베타아밀로이드 집적을 저해하고 베타아밀로이드의 독성을 감소시키며, 베타아밀로이드 집적 관련 질환에서 나타나는 학습 및 기억력 저하를 개선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므로 본 발명에 따른 화학식 1의 유도체 화합물은 베타아밀로이드 집적 관련 질환의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화학식 1] (상기 화학식 1에서, 상기 R1, R2, R3 및 X는 본 명세서 내에 정의한 바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