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박테리아 균주 KME―002 및 이의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 박테리아 균주 KME-002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멍게로부터 분리한 해양 박테리아 균주 KME-002의 유전자 형태 및 생화학적 성상을 분석하여 신규 박테리아 균주임이 밝혀졌으며, 상기 균주가 담즙의 주성분인 콜린산(cholic acid) 유도체 중 7-케토데옥시콜린산(7-ketodexoycholic acid) 및 3-옥소데옥시콜린산(3-Oxodeoxycholic acid)를 생산하고, 양식 멍게에게 일명 조그랑증 및 물렁증 등의 질병을 유발하는 원인균임이 밝혀짐으로써 신규 균주 KME-002, 이의 유전체 및 성분은 콜린산 유도체의 대량생산, 및 멍게 질병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