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염료감응 태양전지용 나노입자 금속산화물-고분자의 복합체를 포함하는 광전극과 그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염료감응 태양전지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상기 광전극은 전도성 기판, 및 상기 전도성 기판의 일면에 150 ℃ 이하의 저온 소성으로 형성된 망상 구조의 나노입자 금속산화물 및 고분자의 복합체를 포함하는 다공성 나노입자 금속 산화물 층을 포함한다. 본 발명의 저온소성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금속산화물-고분자 복합전극은 나노입자 필름과 기판과의 접착력을 증대시키고, 적절한 기공을 형성시킬 수 있으며, 특히 플라스틱 기판과 같은 유연기판에 적용시 벤딩특성이 우수하여 내구성을 가지는 플랙서블 염료감응 태양전지에 적용하기에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