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분자 검출 바이오 센서

본 발명은 제1 기판 및 제2 기판 사이에 형상된 나노채널, 상기 나노채널 폭에 정렬되어 배치된 구조체 및 상기 나노채널 내부에 존재하는 양자점(quantum dot)을 포함하여 검출하고자 하는 단분자와 양자점 사이에 양자점 FRET 현상을 유도함으로써 검출하고자 하는 단분자를 정밀하게 검출할 수 있는 단분자 검출 바이오 센서, 상기 바이오 센서의 제조방법 및 상기 바이오 센서를 이용하여 단분자를 검출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실시간으로 양자점 FRET 현상을 이용하여 높은 공간분해능을 가지는 광학적 신호를 검출하여 고감도, 고효율 및 저잡음의 신호 검출이 가능한 단분자 검출 바이오 센서의 제공이 가능하며, 이러한 바이오 센서는나노채널의 집적에 의하여 검출 속도 및 비용 면에서 획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