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공이동도가 우수한 유기박막층을 이용하여 증가된 효율을갖는 유기 광전 변환 소자 및 그의 제조방법

Abstract

개방전압과 정류를 증가시켜 우수한 에너지 효율을 갖는 유기 광전 변환 소자 및 그 제조 방법이 개시된다. 이 유기 광전 변환 소자는, 투명 전극이 형성된 투명 기판 위에 형성되는 전극 보호층; 유기반도체를 블렌딩한 유기 활성층; 상기 유기 활성층 위에 증착된 금속 전극; 및 상기 전극 보호층과 상기 유기 활성층 사이에 형성되며, 정공이동도가 높고 광가교가 가능한 유기 박막층을 포함한다. 일실시예에 있어서, 유기 박막층은, p-형의 유기반도체 박막으로서, 정공 수송 관능기와 광가교 관능기를 포함하는 공중합 고분자를 이용하여 형성된 유기반도체 전하 소멸 방지 박막층이며, 유기반도체 전하 소멸 방지 박막층은, 유기 활성층의 용매에 녹지 않아 누설전류를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