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박테리아 및 전이금속 산화물로 이루어진 유ㆍ무기 복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높은 음전하를 나타내는 박테리아를 템플릿(template)으로 하여 박테리아 표면에 양이온의 전이금속 전구체를 부착시키고, 소듐 보로하이드라이드(sodium borohydride, NaBH4) 및 상온 조건 하에서 박테리아와 전이금속 이온을 환류시켜 환원ㆍ자발 산화 반응을 유도함으로써 뛰어난 고용량의 전기화학적 특성을 갖는 박테리아 및 전이금속 산화물로 이루어진 유ㆍ무기 복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유ㆍ무기복합체의 제조방법은 합성 과정의 단순화에 따른 비용 절감 및 시간 절약 효과뿐만 아니라 대량 생산이 용이하고, 저온 합성 및 균일한 나노구조체 크기, 1 차원의 형태 조절과 다른 금속 산화물에 적용이 가능하므로, 상기 유ㆍ무기복합체는 리튬 이차 전지 및 슈퍼 커패시터 등의 전기화학 분야 소자 및 나노전기 광 시스템, 촉매 분야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