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표적성이 우수한 단백질 복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암 표적성이 우수한 단백질 복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수계에서 자기 집합체(self-aggregates)를 형성하고 30 ~ 400 nm 크기의 나노입자를 형성하는 알부민-담즙산 복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알부민-담즙산 복합체는 암 표적성이 우수하고, 소수성 항암제 봉입이 가능하며, 근적외선 형광체가 결합된 형태로 제조할 수 있으므로 암 진단 또는 치료를 위한 신규 나노입자 조영제 및 나노입자 약물전달시스템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