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의 형상 이미지를 이용한 물체간의 교차판단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대상 형상의 이미지를 복수의 정점을 구비하는 복수의 메쉬로 변환하여 표현하고, 각각의 정점이 기준 형상의 외부에 위치하는지 여부 및 정점에 의해 형성된 에지가 기준 형상과 교차하는지 여부를 판단하여 형상간의 교차 여부를 판단하는 교차판단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교차판단 방법은 물체의 형상 이미지를 이용해 대상 형상과 기준 형상간의 교차여부를 판단하는 교차판단 방법으로서, 상기 대상 형상을 복수의 정점을 구비하는 하나 이상의 메쉬로 표현하는 제1단계와, 정점이 상기 기준 형상의 외부에 위치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제2단계 및 상기 정점이 상기 기준 형상의 외부에 위치하는 것으로 판단되면, 상기 정점이 서로 연결되어 형성된 에지와 상기 기준 형상의 관계로부터 구해지는 각도(Φ)를 이용해 상기 에지와 상기 기준 형상의 교차 여부를 판단하는 제3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은 두 정점의 위치만을 고려하여 교차여부를 판단하는 종래기술에 비해 판단 오류 가능성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