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수용체 공급을 이용한 석유계 화학물질의 자연정화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토양과 지하수에 잔류하면서 환경을 오염시키는 석유계 화학물질중 벤젠, 톨루엔, 에틸벤젠, 자일렌(상기 네 가지 석유계 화학물질을 총칭하여 BTEX라고 한다) 및 메틸 tert-부틸 에테르(Methyl tert-butyl ether, MTBE)의 혐기적인 분해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자 수용체를 공급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더욱 구체적으로는, BTEX와 MTBE로 오염된 토양과 지하수에 존재하는 혐기성 분해 미생물이 오염물질인 BTEX와 MTBE를 전자공여체로 사용하고 질산염(NO3-), 황산염(SO42-), 3가 철염(Fe3+) 등을 전자수용체로 사용하게 하여 분해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오염정화방법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다량의 공기와 영양물질 및 분해 미생물을 외부에서 공급하는 호기성 오염정화 방법과는 달리, 자연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이용하고 소량의 전자수용체만을 공급함으로써 오염정화를 가능하게 하여 오염정화의 경제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