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사막을 이용한 생물반응 공정에 의한 배가스 및 합성가스로부터의 바이오 알코올 생산 방법

Abstract

배가스와 합성가스에 함유되어 있는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수소 등을 이용하고 중공사막을 활용한 생물학적 전환공정을 통하여 바이오 알코올을 제조하는 방법을 개시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기체상 물질인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수소를 중공사막 내부로 공급하고 중공사막외부에 이를 기질로 하는 생물막을 형성시켜 아세트산 혹은 부티르산과 같은 유기산을 생산하고 이를 분리, 정제한 후, 화학촉매 반응을 통해 에스테르화와 수첨분해 (hydrogenolysis) 반응이 연계된 공정 혹은 수첨분해 반응과 같은 수소화 단독공정을 통하여 바이오 알코올을 제조하는 방법 및 생물막에 의해 바이오 알코올을 직접 생산하는 방법을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르면, 지구온난화 물질이나 대기환경오염물질로부터 바이오알코올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으며 기존 압력식 생물반응기에 비하여 고수율, 고생산성의 바이오 알코올 생산이 가능하게 되어 대기환경오염 해결뿐만 아니라 경제적으로 청정연료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