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 상황인식 기반의 정보서비스 제공 시스템

Abstract

본 발명은 모바일 단말기(휴대폰, PDA 등)를 통해 사용자의 시공간 상황에 따라 정보를 제공하는 ‘상황인식 기반의 정보제공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제 1 관점으로서 시공간 상황인식 기반의 정보서비스 제공 시스템에서 시공간 상황인식 기반의 정보제공방법에 있어서, 사용자의 방문목적을 입력받는 1단계와; 입력된 사용자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자가 해야 할 서비스인 프로세스를 설정하는 2단계와; 센서네트워크서버(400)와 로컬정보시스템(300)의 이벤트 정보인 사용자의 상황정보를 수집하는 3단계와; 상기 상황정보를 바탕으로 프로세스 확장설정이 필요한지 판단하는 4단계와; 확장설정이 필요없을 경우, 상기 수집된 상황정보를 통해 사용자의 현재의 시공간적 상황을 인지하는 5단계와; 상기 인지한 시공간적 상황을 바탕으로 위치,서비스 정보를 안내하는 6단계와; 제공된 위치,서비스 정보에 대해서 반응한 사용자의 이벤트 정보를 바탕으로 프로세스가 종료되었는지 판단하는 7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간 상황인식 기반의 정보제공방법이 제시된다. 제 2 관점으로서, 사용자의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사용자 상황을 추론하여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가디언서버(100)와; 위치, 프로세스, 사용자에 관련된 지식이 표현되어 있는 지식모델(200)과; 상기 디지털가디언서버로부터 전달받은 상기 정보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사용자 디바이스(500)와; 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위치에 대한 이벤트 정보를 상기 디지털가디언서버(100)에 전송하는 센서네트워크서버(400)와; 사용자에 대한 프로세스 이벤트정보를 상기 디지털 가디언 서버(100)에 전송하는 로컬 정보시스템(30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시공간 상황인식 기반의 정보서비스 제공 시스템이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