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시튜 조직재생용 지능형 다공성 생분해 고분자 지지체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인 시튜(in situ) 조직재생용 지능형 다공성 생분해 고분자 지지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세포분화능 및 세포친화성이 우수한 서로 다른 종류의 생리활성물질이 각각 고분자 지지체 내부에 포함되고 그의 표면에 결합되어 있는 인 시튜(in situ) 조직재생용 지능형 다공성 생분해 고분자 지지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다공성 생분해 고분자 지지체는 그의 표면뿐만 아니라 내부에 세포의 증식이나 분화를 유도할 수 있는 생리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친화성, 생체적합성, 세포분화능 등이 우수하기 때문에 연골이나 뼈와 같은 근골격계 조직재생 시 고분자 지지체에 줄기세포를 체외 배양하여 세포/고분자 구조물 형태로 이식할 필요가 없이 바로 고분자 지지체와 줄기세포를 이식하여 생체 조직 내에서 줄기세포로부터 직접 근골격계의 인 시튜(in situ) 조직재생을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지능형 다공성 생분해 고분자 지지체는 줄기세포로부터 근골격계 조직을 조직공학적으로 재생하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다른 조직이나 장기를 재생하는데도 효과적으로 확대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