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전 기판을 이용한 투명 터치 패널 및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압전 기판을 이용한 투명 터치 패널 및 그 제조 기술에 관한 것으로, 압전체 고분자 필름을 이용하여 구조가 간단하면서도 투과성이 우수하고 입력의 위치 및 입력 신호의 강도까지 인식 가능한 터치 패널을 구현하기 위하여, 압전효과를 가지면서도 투과도가 우수한 유연 압전 고분자 필름으로 형성된 압전체 기판을 사용하여 압력에 의해 생성된 전위차를 투명 전극을 통해 인식하는 터치 패널과, 터치스크린 제작 시 디스플레이층-터치패널층으로 이루어지는 다층구조가 아닌 하나의 디스플레이층으로 된 일체형 터치패널을 구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PVDF 필름위에 증착된 패턴화된 투명산화막 형성을 통하여 간단한 구조로 터치 패널을 구현함으로써 휴대용 기기의 경량화 및 내구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누르는 힘을 구별해내는 특성을 이용하여 단순 신호 입력이 아닌 사용자의 필기감을 실제 구현해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