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을 통한 뇨 중의 폴리올 농도 측정방법 및 이를 이용한 유방암 진단용 마커

Abstract

유방암의 발병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유방암 진단용 마커 및 뇨 중의 폴리올(polyol) 농도를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개시된다. 상기 뇨 중의 폴리올 농도 측정방법은, 간단한 처리공정을 통해 우수한 감도로 폴리올의 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으며, 이러한 측정방법을 이용하여 유방암 발병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마커로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