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티타늄 분말 및 이를 함유하는 투명 산화티타늄 용액과, 이를 이용한 광전소자와, 이들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표면을 유기물질로 처리하여 유기용매 또는 수용액 내에서 분산성이 뛰어난 산화티타늄 분말 및 이를 함유하는 투명 산화티타늄 용액과 이를 이용한 광전소자와, 이들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가) 산화티타늄 전구체 물질과 유기물질의 솔-젤 반응에 의해 유기 표면 처리된(organic surface treated) 산화티타늄 나노입자를 얻는 단계와; (나) 상기 (가) 단계를 거친 산화티타늄 나노입자를 유기용매에 분산 및 침전시켜 상기 유기 표면 처리된 산화티타늄 나노입자를 정제하는 단계와; (다) 상기 (나) 단계를 거친 산화티타늄 나노입자를 용매에 분산시켜 투명한 산화티타늄 용액을 얻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투명 산화티타늄 용액의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