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 손상의 치료를 위한 세포군집체-하이드로겔-고분자 지지체 복합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연골 손상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연골 손상의 치료에 유용한 연골세포로 분화된 세포군집체-하이드로겔-고분자 지지체 복합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연골 손상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연골세포로 분화된 세포군집체를 하이드로겔 매트릭스 내에 분산시킨 후 이를 고분자 지지체에 접종하여 고분자 지지체의 공극에 세포군집체-하이드로겔 복합체가 주입되어 있는 연골 손상의 치료에 유용한 연골세포로 분화된 세포군집체-하이드로겔-고분자 지지체 복합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연골 손상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연골세포로 분화된 세포군집체-하이드로겔-고분자 지지체 복합체는 기계적 강도와 유연성이 우수하고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면서 자연 연골과 유사한 연골조직의 재생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어 연골 손상의 수복을 위한 치료제로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