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착시간지연 특성행렬을 이용한 음원 위치 측정 장치 및 음원 위치 측정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도착시간지연 특성행렬을 이용하여, 측정된 도착시간지연 값에 대한 화자의 방위값 및 고각을 추출함으로써, 간단하면서도 공간상의 음원 위치 측정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음원 위치 측정 방법 및 장치를 제공한다. 본 발명은 상기 도착시간지연 특성행렬에 마이크로폰 별 가중치를 부여하여, 마이크로폰의 고장 또는 성능 저하 상황 등의 비정상 상황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공간상의 음원 위치를 측정하는 음원 위치 측정 방법 및 장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