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학적 수퍼캐패시터용 니켈-망간 이성분계 복합 전극재료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전기화학적 수퍼캐패시터(electrochrmical supercapacitor)용 전극재료로 유용한 니켈-망간(Ni-Mn) 이성분계 복합물(binary complex)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화학적 공침(coprecipitetion)과 동결-건조(freeze-drying)에 의해 제조된 스피넬 구조를 갖는 니켈-망간 공침 수산화물(hydroxides), 칼사이트 구조를 갖는 니켈-망간 공침 수산화탄산염(hydroxocarbonates) 및 일메나이트 구조를 갖는 니켈-망간 공침 산화물(oxides) 중의 어느 하나인 전기화학적 수퍼캐패시터용 전극재료로 유용한 니켈-망간(Ni-Mn) 이성분계 복합물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니켈-망간 이성분계 복합물은 비표면적, 비저항, 응답속도 등의 전기적 특성의 열화 및 저하를 유발하지 않으면서 기존 리튬계 이차전지에 비해 단위면적당 비축전용량이 우수하고 연속적인 사이클링에도 용량 감소율이 낮아 상대적으로 긴 수명을 기대할 수 있어 전기화학적 수퍼캐패시터용 전극재료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수퍼캐패시터, 공침 수산화물, 동결건조, 나노 결정, 하이브리드 전지, 스피넬(spinel) 구조, 칼사이트(calcite) 구조, 일메나이트(ilmenite)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