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성 전이금속 산화촉매 분리막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다공성 전이금속 산화촉매 분리막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1) 나노구조 주형으로서 블록공중합체, 계면활성제, 유기고분자 및 이들의 혼합물 중의 어느 하나, 1종 이상의 전이금속 화합물, 및/또는 실리카 전구체를 상온에서 용매에 혼합하는 단계; 2) 상기 혼합물을 판상 또는 중공사 분리막 형태의 틀에 채운 후 이로부터 용매를 제거하여 나노구조를 형성하고 그 구조 내에 전이금속 및/또는 실리카를 담지시키는 단계; 및 3) 상기 혼합물을 150 내지 1,000℃의 온도에서 1 내지 24시간 동안 소결하여 나노구조 주형을 제거하는 단계에 의해 제조되는 다공성 전이금속 산화촉매 분리막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다공성 전이금속 산화촉매 분리막은 다양한 크기의 다중 기공구조를 가져 비표면적이 매우 크고 산화효율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연속공정으로의 처리가 가능하여 폐수, 특히 난분해성 유기물을 함유한 폐수의 처리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