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상회복력을 갖는 고탄성 생분해성 고분자 지지체 및 이를이용한 관절 연골 손상의 치료

Abstract

본 발명은 형상회복력, 유연성 및 가수분해능이 우수한 고탄성 (락타이드/글라이콜라이드)/ε-카프로락톤 공중합체 및 이를 이용한 관절 연골 손상의 치료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고탄성 (락타이드/글라이콜라이드)/ε-카프로락톤 공중합체는 생분해성 및 생체적합성뿐만 아니라 자연 연골과 유사한 기계적 성질을 가져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연골 재생을 도모할 수 있으며, 유연성이 뛰어나 휘거나, 접거나, 구부러지는 등의 변형이 용이하고 이러한 변형 후에도 거의 완벽하게 원형으로 복원되는 우수한 형상회복력을 나타낸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고탄성 (락타이드/글라이콜라이드)/ε-카프로락톤 공중합체는 지지체를 접어 관절경 내에 삽입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관절 연골 손상의 치료를 위한 고분자 지지체로서 관절경 이식술에 적용되어 환자에게 수술과 관련한 부담을 덜 주면서 보다 안전하고 간편하게 시술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