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강 개스킷을 포함하는 막-전극 접합체

Abstract

연료전지 단위 전지(single cell) 및 스택(stack)제조 시에도 전해질막이 손상되지 않는 구조의 막-전극 접합체로서, 기존의 개스킷 사이에 전해질막의 두께의 70~95%의 두께를 가지는 보강 개스킷을 포함하는 막-전극 접합체가 개시된다. 상기 막-전극 접합체를 사용하면, 전해질막이 기계적으로 보호되어 연료전지 단위 전지(single cell) 및 스택(stack)제조 시 지나친 체결합으로 인해 전해질막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더욱이 전해질막과의 접촉저항 및 기체확산층과의 접촉저항을 최소한으로 하여 연료 전지의 성능을 더욱 개선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