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의 진단을 위한 표적 펩타이드가 결합된 양친성 키토산나노입자 조영제

Abstract

본 발명은 담즙산 유도체 또는 지방산 유도체가 결합된 양친성 키토산 유도체에 형광체 및 질환 표적 펩타이드가 결합된 나노입자 조영제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자가 면역 반응에 의한 염증으로 유발되는 신생 혈관의 높은 투과성으로 인하여 염증 부위에 선택적으로 축적이 가능한 담즙산 또는 지방산 유도체와 키토산 및 근적외선 형광체가 결합된 나노입자 복합체에 질환 표적 펩타이드가 결합된 나노입자 조영제에 관한 것이다.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질환 표적 펩타이드가 결합된 나노입자 조영제는 기존의 나노입자 보다 질환에 대한 표적성이 현저히 향상된 것으로, 세포 뿐만 아니라 생체 내에서 특정 질환의 세포 및 조직의 스크리닝 및 질환의 진단, 예방 및 치료의 효율을 현저히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표적 펩타이드가 결합된 나노입자에 다양한 동위원소, 무기 나노입자 또는 질환 치료제를 등을 결합하거나 봉입할 수 있어서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다기능성 나노입자 개발로의 응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