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근적외선 형광체가 결합된 양친성 히알루론산 복합체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암 진단용 조영제 및 상기 근적외선 형광체가 결합된 양친성 히알루론산 복합체 나노입자에 소수성 항암제가 봉입된 암 치료용 약물 전달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양친성 히알루론산은 암 조직의 신생 혈관에 대한 투과율이 높고 암 조직에 특이적으로 발현되는 CD44 등의 수용체와 친화도가 높아 암 조직에 선택적으로 전달될 수 있고, 수계에서 나노크기의 자기 조립체 (self-aggregates)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암 조직에 축적이 용이하여, 본 발명의 근적외선 형광체가 결합된 양친성 히알루론산 복합체 나노입자는 암 진단용 조영제로 응용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소수성 항암제를 봉입하여 암 치료용 약물 전달체로 응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