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 고분자로 그라프트되어 개질된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염료감응형 태양전지 전극 및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탄소나노튜브의 개질로 수반되는 탄소나노튜브의 고유 물성 저하를 최소화하면서, 탄소나노튜브의 분산성 및 접착성을 증대를 얻기 위하여, 리빙 라디칼 중합으로 분자량이 제어되고 여전히 리빙 라디칼 말단기를 지니고 있는 고분자를 탄소나노튜브에 라디칼 그라프트 반응시켜 제조된 개질된 탄소나노튜브를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발명은 별도의 유기물 바인더가 필요 없이 적절한 용매에 상기 개질된 탄소나노튜브가 분산된 균질 분산액을 정전스프레이 등의 방법으로 기판 위에 직접 분사함으로써, 종래 전극보다 훨씬 얇은 두께의 탄소나노튜브층을 형성하면서도, 탄소나노튜브간 밀착력이 우수하고 탄소나노튜브층의 상대밀도가 증대되어 우수한 촉매 작용을 나타내며, 탄소나노튜브와 기판 사이에 강한 접착력을 지님으로써 우수한 장기 안정성을 갖는 탄소나노튜브 전극 및 이를 이용한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