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함유 이온성 액체를 이용한 기체 흡수제

Abstract

본 발명은 인 함유 이온성 액체를 이용한 기체 흡수제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디알킬이미다졸륨 및 디알킬모폴리늄 중에서 선택된 질소원자(N) 함유 양이온과, 알킬포스파이트 및 디알킬포스페이트 중에서 선택된 인원자(P) 함유 음이온으로 구성된 이산화탄소(CO2) 또는 이산화황(SO2)을 흡수하는 이온성 액체로서, 배출가스 정화용 기체 흡수제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기체 흡수제는 종래 기체 흡수제로 사용되던 알칼리 수용액이나 유기용매에 비해 부식성이 적고 증기압이 낮아 용매 손실이 없고 분리된 기체를 흡수제 증기로 오염시키지 않으면서 기체를 안정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