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분해성 및 생체친화성이 우수한 조직재생용 주입형 온도감응성 플루로닉 유도체 하이드로겔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생분해성 및 생체친화성이 우수한 조직재생용 주입형 온도감응성 생분해 플루로닉(pluronic) 유도체 하이드로겔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플루로닉 고분자의 한쪽 또는 양쪽 말단에 생분해성 고분자가 도입되고, 상기 생분해성 고분자에 메타크릴옥시에틸 트라이멜리트산(methacryloxyethyl trimellitic acid) 무수물이 결합되고, 상기 메타크릴옥시에틸 트라이멜리트산 무수물의 카르복실기에 생리활성물질이 중합된 구조를 갖는, 조직재생용 주입형 온도감응성 생분해 플루로닉 유도체 하이드로겔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플루로닉 유도체 하이드로겔은 플루로닉 고분자의 온도감응성(thermosentitive)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생분해성 고분자의 도입으로 인해 생체 내에서 일정 기간 후에 분해되어 배설될 수 있는 생분해성(biodegradability)이 탁월하고, 세포증식성 또는 세포분화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생리활성물질이 결합되어 있어 생체친화성(biocompatibility)이 우수하기 때문에, 인공조직이나 장기를 조직공학적으로 재생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