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전이를 이용한 다공성 고분자막의 제조방법 및 이 다공성고분자막의 템플레이트로의 응용

Abstract

본 발명은 상전이(phase inversion, phase separation) 현상을 이용하여 다공성 고분자막(polymer membrane)을 제조하는 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다공성 고분자막을 템플레이트(template)로 이용하여 금속 및 고분자 구조물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1) 고분자, 용매 및 보조용매를 포함하는 고분자 용액으로 기판을 코팅(coating)하여 고분자막을 형성하는 단계; 2) 상기 고분자막이 형성된 기판을 비용매 용액에 담가 상전이를 수행하여 다양한 형태의 기공을 갖는 다공성 고분자막을 형성하는 단계; 및 3) 상기 다공성 고분자막의 단면 또는 양면을 식각하여 기공 구조를 개구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상전이 현상을 이용하여 다공성 고분자막을 제조하는 방법, 및 이 방법에 의해 제조된 다공성 고분자막을 템플레이트로 이용하여 나노 및 마이크로 크기의 금속 및 고분자 구조물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상전이 현상을 이용하여 고분자막의 종횡비, 개구율 및 기공의 독립성이 우수하고, 원하는 형태의 기공 구조를 가지며, 기공의 길이 및 크기 조절이 용이한 다공성 고분자막을 간단하고 저렴한 공정으로 제조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이 제조된 다공성 고분자막은 금속 및 고분자 구조물의 제조를 위한 템플레이트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