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사이클로펜타디엔의 고순도 정제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나프타(Naphtha) 크랙커(cracker) 부산물로부터 얻은 조 디사이클로펜타디엔(crude dicyclopentadiene; crude DCPD)을 고순도로 정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더욱 상세하게는 본 발명은 DCPD의 비점(170℃)과 유사한 비점을 갖는 특정의 탄화수소 화합물을 보조유체로 선택 사용한데 기술적 특징이 있고, 이러한 기술적 특징으로 인하여 디사이클로펜타디엔(DCPD)의 열분해율을 95% 이상으로 높임과 동시에 디사이클로펜타디엔(DCPD)의 고분자화를 효율적으로 억제하여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정제공정에 사용된 보조유체는 간단한 증류법으로 거의 완전하게 회수하여 재사용이 가능하므로 산업적으로 매우 유용하다. 디사이클로펜타디엔(DCPD), 사이클로펜타디엔(CPD), C5 유분, C9+ 유분, 정제, 고순도, 보조유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