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금속 산화물/다층벽 탄소나노튜브 나노복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전이금속 산화물/다층벽 탄소나노튜브 나노복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우레아 합성법으로 제조된 전이금속 산화물이 계면활성제에 의해 탄소나노튜브에 균일하게 분산되도록 유도되어 효과적 전자 전달 효과와 응력 완화 효과를 가지는 1차원 형태의 다층벽 탄소나노튜브(Multiwalled Cabon Nanotube- MWCNT)와 고용량을 발현하는 0차원 나노 분말 형태의 전이금속 산화물을 복합체 형태로 제조된 나노복합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나노복합체의 제조방법은 합성 과정이 단순하고 대량 생산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저온 합성 및 균일한 입자 크기가 가능하며, 이렇게 제조된 나노복합체는 리튬 이차전지 및 슈퍼 캐패시터 등의 전기 화학 분야 소자에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