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재료 제조 방법, 이에 따라 제조된 탄소 재료, 이를이용하는 전지 재료 및 장치

Abstract

본 발명에서는 외부로부터 탄소 소스의 제공 없이 이른바 자가 성장 방식으로 탄소 섬유 또는 탄소 튜브, 특히 가지 달린 탄소 섬유 또는 탄소 튜브를 제조하는 탄소 재료 제조 방법이 개시된다. 구체적으로는, 금속 촉매 또는 금속 촉매의 전구체 및 할로겐화 고분자를 이용하여 고분자 섬유 또는 고분자 튜브를 형성하고, 상기 고분자 섬유 또는 고분자 튜브를 탈할로겐화 처리한 후, 상기 고분자 섬유 또는 고분자 튜브를 열처리하여 탄소 섬유 또는 탄소 튜브를 제조하며, 탈할로겐화 처리되지 않은 고분자, 고분자 섬유 또는 고분자 튜브 및 금속 촉매를 이용하여 가지 상의 탄소 섬유 또는 탄소 튜브를 자가 성장시킨다. 이와 같이 얻어진 탄소 재료는 탄소 재료가 요구되는 각종 분야에 사용될 수 있으며, 넓은 비표면적을 가지고 금속 촉매를 함께 포함함으로써 전극 촉매나 담지체, 미세 기공 확산층 등의 연료전지나 이차 전지의 전지 재료, 수소 저장 장치, 캐퍼시터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