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처리를 이용한 유기화 점토의 제조 방법 및 이를이용한 고분자 나노복합체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분자 매트릭스 내에 층상의 점토들이 잘 박리되어 나노 스케일 단위로 고르게 분산되도록 고분자 나노복합체에 사용되는 점토의 유기화 기술을 개선한 발명에 관한 것으로서, 층상 구조를 갖는 점토를 함유한 용액을 초음파 처리하고, 이 초음파 처리된 점토의 층 간에 유기화제를 삽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유기화 점토의 제조 방법 및 이를 이용한 고분자 나노복합체의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의해 제조되어 점토의 박리 상태가 향상된 고분자 나노복합체는 우수한 기계적 및 열적 특성과 낮은 기체 투과성을 갖게 되므로 구조재료나 포장재료 등에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