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 적층 흑연 및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준 안정 상태의 새로운 적층 구조를 갖는 AA' 적층 흑연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탄소 원자가 육각형으로 연결되어 형성된 육각 고리가 연속되어 한 층을 이루는 그라핀이 둘 이상 적층되되, 적층 방향에서 볼 때, 제1 층 (A 층)의 육각 고리 안에 제2 층 (A' 층)의 육각 고리를 형성하는 두 개의 탄소 원자가 위치하고, 제2 층의 육각 고리 안에 제1 층의 육각 고리를 형성하는 두 개의 탄소 원자가 위치하는 AA' 적층 구조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AA' 적층 흑연을 제공한다. 이러한 AA' 적층 흑연은 층간 거리가 약 3.44 Å로서 기존에 순수 흑연의 유일한 결정으로 알려진 AB 적층 흑연의 층간 거리 (3.35 Å)보다 크므로, 고유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