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 액체계 용액을 사용한 올레핀으로부터 아세틸렌류의 제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이온성 액체계 용액을 사용한 올레핀으로부터 아세틸렌류의 제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구리 할라이드(CuX, X=할로겐원자)가 용해되어 있는 이온성 액체계 용액을 사용하여 올레핀에 미량으로 함유된 아세틸렌류를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사용하는 이온성 액체계 용액은 구리 할라이드(CuX)가 이온성 액체에 의해 안정화되어 존재하므로, 1가 구리이온(Cu+)이 2가 구리이온(Cu2+)으로 산화되는 현상이 방지되어, 아세틸렌 제거능이 높은 1가 구리이온(Cu+)의 성능이 장시간 유지될 뿐만 아니라 올레핀에 대한 아세틸렌계 화합물의 선택적 제거율이 크게 증가한다. 또한, 본 발명에서 사용하는 이온성 액체계 용액은 흡수액으로 뿐만 아니라 추출액으로 사용이 가능하여 기존의 슬러리 상태에서 추출제를 사용한 경우에 비해 훨씬 운전이 간편하고 장치비가 감소하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