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토트렉세이트 처리에 따른, 최기형성 유발 약물 검색용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검색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최기형성 유발 약물 검색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검색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최기형성 유발 약물인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에 의해 유전자 발현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메토트렉세이트의 검색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바이오마커는 DNA 마이크로어레이 칩을 통하여 선별된 반응 유전자들을 바이오마커로 이용하여 새로운 최기형성 위험성을 지닌 약물 또는 화학물질 모니터링 및 위해성을 판정하는데 유용하며, 최기형성을 일으키는 작용 기작을 규명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