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컬러 염료 감응 태양전지용 광전극의 제조방법 및이를 이용한 염료 감응 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투명 컬러 염료 감응 태양전지용 광전극의 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염료 감응 태양전지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a) 금속산화물 나노입자, 바인더 수지, 및 용매를 혼합하여 금속산화물 페이스트를 제조하고, 및 (b) 상기 금속산화물 페이스트를 조밀도 300 메쉬(mesh) 이하 구조의 플라스틱재의 스크린 메쉬를 이용하여 전도성 투명 기판에 단층 또는 복층 코팅하고, 열처리한 후 염료를 흡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투명 컬러 염료 감응 태양전지용 광전극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플라스틱 재질로 구성된 스크린 프린터용 망을 사용하여 제작된 다양한 무늬와 색상을 나타내는 투명 컬러 태양전지 단위 셀 및 모듈 제조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