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 신호를 이용한 구부림 센서 및 이를 이용한 구부림측정 방법

Abstract

RF 변조된 광신호를 생성하는 광원부; 서로 이격되며 상기 광원부의 광신호를 반사하는 기준 광섬유격자 및 센싱 광섬유격자를 구비하고, 양 방향으로 구부려지는 변형부; 상기 기준 광섬유격자에 의해 반사된 광신호 및 상기 센싱 광섬유격자에 의해 반사된 광신호에 파장에 따른 분산을 제공하는 광섬유 스풀; 및 상기 광섬유 스풀로부터 상기 기준 광섬유격자에 의해 반사된 광신호 및 상기 센싱 광섬유격자에 의해 반사된 광신호를 수신하고, 수신된 광신호들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광 검출부를 포함하되, 상기 광 검출부에 의해 변환된 전기신호의 세기는 상기 변형부의 곡률에 대응되는 구부림 센서 및 이를 이용한 구부림 측정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구부림 센서는 저손실의 광섬유를 이용하여 장거리 전송이 가능하므로 분포형 센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변조하는 RF 신호의 주파수를 바꿈으로서 측정감도와 측정범위를 자유로이 조절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