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성 이온성 액체를 이용한 자성 고분자 복합입자 및 그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자성을 부여할 수 있는 자성 이온성 액체와 고분자 물질을 복합화하여 자성을 가지는 자성 고분자 복합입자와 그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른 자성 고분자입자는 자성 이온성 액체와 고분자 유기화합물의 단량체를 혼합하여 얻어진 10 ~ 500 나노미터 크기의 복합 미립자로서, 상기 복합입자는 외부에서 자기장이 가해지면 입자 내의 상기 자성 이온성 액체의 자화에 의해 자성을 나타나게 되고, 자기장이 제거되면 자화를 나타내지 않는 상자성 (paramagnetism) 및 이에 수반되어 외부에서 인가되는 자기장에 응답하여 물질의 이동현상이 유발되는, 순간적 자기영동성 (impermanent magnetophoresis)을 보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