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카락 내 24S-히드록시콜레스테롤의 검출방법과생체 대사산물 배열에 의한 치매 대사 표지자의 평가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머리카락 내 24S-히드록시콜레스테롤의 검출방법과 생체 대사산물의 배열에 의한 치매 대사표시자의 평가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소량의 머리카락을 염기성 조건에서 가수분해한 후, 고체상 추출법으로 24S-히드록시콜레스테롤을 포함한 생체 대사산물들을 정제 및 추출하고, 트리메틸실릴(trimethylsilyl, TMS) 유도체 과정을 거쳐 기체 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기로 분석하여 24S-히드록시콜레스테롤의 농도를 측정하여 24S-히드록시콜레스테롤을 검출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머리카락 내에 존재하는 대사산물의 분포경향을 비교하기 위하여 대사산물의 배열에 의한 치매 대사표지자의 평가방법도 포함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소량의 머리카락으로부터 24S-히드록시콜레스테롤의 농도와 생체 대사산물들의 분포양상을 비교하여 치매 유무를 평가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