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화학 반응을 이용한 폴리알킬티오펜의 말단 기능화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폴리알킬티오펜의 말단 기능화 방법에 관한 것으로, 1)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2-브로모-3-관능화 티오펜 단량체를 리튬다이아이소아마이드(LDA, Lithium diisopropylamide), 염화아연(ZnCl2) 및 [1,3-비스(다이페닐포스피노)프로판]다이클로로니켈(Ⅱ)([1,3-bis(diphenylphosphino) propane]dichloronickel(Ⅱ), Ni(dppp)Cl2)로 구성되는 촉매 시스템 하에서 중합한 후, 중합 종결제로서 화학식 2로 표시되는 그리냐드(grignard) 시약과 반응시켜 분자량 분포도가 1.0 내지 1.3이고 좌우대칭의 분자량 분포를 갖는, 하기 화학식 3으로 표시되는 말단에 알킨기가 도입된 폴리알킬티오펜(polyalkylthiophene)을 제조하는 단계; 및 2) 상기 화학식 3의 폴리알킬티오펜을 클릭화학(click chemistry) 반응에 따라 구리/아민 촉매 존재 하에서 하기 화학식 4로 표시되는 아지드 화합물과 반응시켜 말단에 기능성기가 도입된 하기 화학식 5로 표시되는 폴리알킬티오펜을 제조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CH≡C-MgBr N3-R2 상기 식들에서, R1은 C1~12의 알킬기이고,R2는, 할로겐 원자, C1~50의 알킬기, 비닐기, 알킬하이드록실기, 알킬아릴하이드록실기, 아릴하이드록실기, 알킬카르복실기, 아릴카르복실기, 알킬아릴카르복실기, 알킬에스테르기, 아릴에스테르기, 알킬아릴에스테르기, 할로알킬기, 할로아릴기, 할로알킬아릴기, 니트로알킬기, 니트로아릴기, 니트로알킬아릴기, 알킬아마이드기, 아릴아마이드기, 알킬아릴아마이드기, 시아노알킬기, 시아노아릴기 또는 시아노알킬아릴기이고, 이때 말단이 아지드화된 모든 올리고머 혹은 폴리머를 이용할 경우 R2는 그에 해당하는 올리고머 혹은 폴리머 형태를 가지며,n은 폴리티오펜의 단량체 중합도로서 10 내지 100,000의 정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