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어 모터

Abstract

본 발명은 가이드, 베어링 등의 지지요소가 없이도 이동자의 위치를 제어할 수 있는 리니어 모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평판의 고정자와; 상기 고정자 상하부에 배치되는 복수개의 코어를 구비한 제1 이동자 및 제2 이동자와; 상기 제1 이동자 및 제2 이동자의 복수개의 코어에 권선되는 복수개의 코일과; 상기 고정자와 제1 및 제2 이동자 사이의 간극을 감지하는 위치센서와; 상기 위치센서에서 감지한 간극에 따라 상기 제1 코일 및 제2 코일에 인가되는 전류의 크기를 제어하는 제어기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기는 제1 및 제2 이동자가 고정자로부터 자기부상하여 일정간극이 유지되도록 전류의 크기를 제어하는 리니어 모터를 제공한다. 따라서, 베어링이나 가이드 장치 없이도 이동자와 고정자의 간극을 정밀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자기부상력을 제공하여, 이동자의 이동시 저마찰, 무윤활, 저소음의 구동을 구현할 수 있고, 모터의 크기를 소형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