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pH 조건에서의 메탄 생성 미생물 활성 억제제 및가스 퍼징을 이용한 유기성 폐기물로부터의 바이오 수소가스 생산 장치 및 방법

Abstract

혐기성 발효 미생물을 이용하여 유기성 폐기물 내 존재하는 유기물로부터 고효율로 수소를 생산하는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구체적으로는, 메탄 생성 미생물의 활성 억제 및 수소 생성 미생물의 활성 증대를 위해 pH를 낮게 유지한 상태에서, 메탄 생성 미생물의 활성 억제제를 주입하여 메탄 생성 미생물에 의한 수소의 메탄 전환을 최소화하고, 간헐적인 가스 퍼징에 의해 수소 분압을 낮추어 수소 생성 미생물의 활성을 증대시켜 고효율로 수소를 생산하는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바이오 수소 가스 생산 방법을 이용하면, 종래의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바이오 수소 가스를 생산하는 방법에 비하여 경제적이고 안정적이면서도 고효율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고, 특히 연속적인 가스 퍼징 과정이 없이 간헐적인 가스 퍼징을 통해서도 고효율의 안정적인 바이오 수소 가스 생산이 가능하다. 또한 이러한 바이오 수소 가스 생산 방법을 단위 공정으로 조합하여 시스템화하여 상용화하는 것이 용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