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형 약물전달 및 조직재생용 덮인 다공성 생분해성고분자 미립구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내부에는 넓은 표면적과 높은 다공도를 갖는 열린(open) 기공 구조를 갖고 외부 표면은 생분해성 고분자 박막(thin membrane)으로 덮여(covered) 기공의 개구부가 막힌 구조를 갖는 서방형 약물전달 및 조직재생용 덮인 다공성 생분해성 고분자 미립구(microsphere)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본 발명에 따른 덮인 다공성 생분해성 고분자 미립구는 1) 생분해성 고분자를 유기용매에 용해시켜 고분자 용액을 제조하는 단계; 2) 과산화수소-함유 화합물을 상기 고분자 용액에 첨가한 후, 생리활성물질을 첨가하고 균일하게 혼합하여 유중수형(water in oil, W/O) 에멀젼을 제조하는 단계; 3) 에멀젼 안정화제 용액에 상기 유중수형 에멀젼을 유탁시켜 수중유형(oil in water, O/W) 에멀젼을 제조하는 단계; 및 4) 상기 수중유형 에멀젼에 과산화수소 분해 촉매를 첨가하여 과산화수소를 분해하면서 유기용매를 증발시키는 단계에 의해 제조된다. 본 발명에 따른 덮인 다공성 생분해성 고분자 미립구는 외부 표면이 생분해성 고분자 박막으로 덮여져 기공의 개구부가 막힌 구조를 갖고 있어 인체 투여 후 초기에 생리활성물질이 과도하게 방출되는 것을 제어할 수 있고, 이후 체내에서 생분해성 고분자 박막이 분해되면서 내부의 상호 연결된(interconnected) 기공 구조에 의해 생리활성물질이 지속적으로 방출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서방형 약물전달체 및 조직재생용 지지체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