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불소알킬그룹이 치환된 이온성 액체의 직접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함불소알킬그룹이 치환된 이온성 액체의 직접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질소함유 화합물과 YH로 표시되는 브뢴스테드 산 및 CFR1=CR2R3으로 표시되는 함불소올레핀 화합물을 한꺼번에 하나의 반응기에 투입하여 반응시키는 하기 화학식 1로 표시되는 함불소알킬그룹이 치환된 이온성 액체의 직접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기 화학식 1에서, 는 질소함유 화합물을 나타내고; Y-는 브뢴스테드 산의 음이온을 나타내고; R1, R2, 및 R3은 서로 같거나 다른 것으로 수소원자, 불소원자, 탄소수 1 내지 10의 알킬기 또는 불소원자가 1 내지 23개 포함된 탄소수 1 내지 10의 함불소알킬기를 나타낸다. 함불소 이온성 액체, 이온성 액체, 이미다졸 화합물, 일용기 제법(One-pot synthe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