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토오스 결합 단백질을 이용한 생리활성 폴리펩타이드의고정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말토오스 결합 단백질(maltose binding protein, MBP)을 이용한 생리활성 폴리펩타이드의 고정화 방법 및 이 방법에 의해 생리활성 폴리펩타이드가 고정된 생물활성 표면(bioactive surface)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1) 말토오스 결합 단백질의 카르복실 말단에 생리활성 폴리펩타이드가 결합된 융합 단백질을 얻는 단계; 및 2) 상기 융합 단백질을 말토오스 결합 단백질의 표면에 노출된 소수성 도메인을 링커로 이용하여 소수성 표면에 흡착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생리활성 폴리펩타이드의 고정화 방법 및 이 방법에 의해 생리활성 폴리펩타이드가 고정된 생물활성 표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생리활성 폴리펩타이드의 고정화 방법은 원형질막공간(periplasm) 단백질인 말토오스 결합 단백질의 표면에 노출된 소수성 도메인을 링커로 이용하여 생리활성 폴리펩타이드의 생물학적 활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간단한 물리적 흡착에 의해 이를 소수성 표면에 고정시킬 수 있고, 이렇게 생리활성 폴리펩타이드가 고정된 표면은 다양한 세포의 배양, 줄기세포의 분화 연구, 조직공학과 같은 재생의료분야, 세포 센서, 세포 칩 연구 등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말토오스 결합 단백질(MBP), 융합 단백질, 소수성 표면 흡착, 생리활성 폴리펩타이드, 세포 배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