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액체크로마토그래피와 질량분석기를 이용한항생제의 동시분석방법

Abstract

액체크로마토그래피와 질량분석기를 이용하여 두 종 이상의 항생제를 동시에 분석하는 방법으로서, pH 2 내지 5 의 산성 조건에서 시료를 고체상으로 추출하는 고체상 추출단계; 상기 추출된 고정상의 시료로부터 분석물질을 용출하는 용출단계; 상기 용출된 분석물질을 고성능 액체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분리시키는 분리단계; 및 상기 액체크로마토그래피를 통과한 분석물질을 질량분석기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분석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항생제는 퀴놀린, 설폰아미드, 테트라사이클린 및 트리메토프림으로 이루어진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두 종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두 종 이상의 항생제의 동시분석 방법이 개시된다. 상기 동시분석 방법은 간편하면서도 재현성, 정확성이 뛰어나고, 분석시간,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라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