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카이트그린 노출 여부 확인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이용한 확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말라카이트그린(malachite green)에 노출 여부 확인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확인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말라카이트그린에 의해 특이적으로 유전자 발현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말라카이트그린에 대한 노출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바이오마커는 진피싱을 통하여 선별된 반응 유전자들을 바이오마커로 이용하여 환경 시료에서 말라카이트그린의 오염을 모니터링 및 판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말라카이트그린에 의해 유발되는 독성 작용 기작을 규명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