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튬-망간-주석 산화물 양극 박막을 포함하는 리튬이차 전지, 리튬-망간-주석 산화물 타겟 제조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양극 박막 형성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리튬-망간-주석 산화물 양극 박막을 포함하는 리튬 이차전지, 리튬-망간-주석 산화물 타겟 제조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양극 박막 형성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리튬 이차전지용 박막 양극 형성 방법은, Li2CO3, MnO2 및 SnO 분말을 혼합하여 혼합분말을 마련하는 단계; 상기 혼합분말을 1차 분쇄하는 단계; 상기 1차 분쇄된 혼합분말을 하소(calcination)하는 단계; 상기 하소된 혼합분말을 2차 분쇄하는 단계; 상기 2차 분쇄된 혼합분말을 가압성형 하는 단계; 상기 가압성형된 혼합물을 소결하여 Li, Sn, Mn 및 O를 포함하는 타겟(target)을 제조하는 단계; 및 상기 타겟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기판에 상기 Li, Sn, Mn 및 O를 포함하는 양극박막을 국소증착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주석 치환에 의해 방전용량과 충방전 가역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