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그레인/나노입자의 네트워크 구조를 가진도체금속산화물 막을 이용한 전도성전극, 이의 제조방법 및이를 이용한 수퍼캐패시터

Abstract

본 발명은 집전체 상면에, 금속전구체가 함유된 고분자 혼합용액을 방사하여 복합섬유를 제조하고, 열 압착 또는 열 가압한 후, 열처리하는 과정으로 제조된 다공성 도체금속산화물 막에 관한 것으로, 상기 막은 나노그레인(nano-grain)/나노입자(nano-particle)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다공성 네트워크 구조를 가지고 있고, 특히 기계적, 열적, 전기적 안정성이 우수하여 상기 다공성 도체금속산화물 막 표면에 도체금속산화물의 코팅층을 형성한 전극은 전기전도 특성이 우수하여 수퍼캐패시터 등의 전극재료에 적용이 가능한 다공성 도체금속산화물 전극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