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와 수분 투과의 차단 및 가스 배리어 특성 향상을 위한유/무기 복합 박막 보호층 및 그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기판 상에 구현된 유기 전자소자의 수분 및 산소 투과를 차단하고 플라스틱 기판(plastic substrate)의 가스 배리어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유/무기 복합 박막 보호층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1) 기판 상의 유기 전자소자, 또는 플라스틱 기판의 전면 또는 전면과 후면 모두에 광경화성 고분자를 도포하는 단계; 2) 코팅된 광경화성 고분자를 자외선과 오존의 동시 조사(UV/O3) 조사로 경화시켜 유기 고분자 보호층을 형성하는 단계; 및 3) 형성된 유기 고분자 보호층 위에 두 가지 이상의 무기물이 혼합된 나노 복합물질을 증착하여 무기 박막 보호층을 형성하는 단계에 의해 제조되는, 기판 상에 구현된 유기 전자소자와 플라스틱 기판의 수분 및 산소 투과를 차단하고 가스 배리어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유/무기 복합 박막 보호층 및 그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유/무기 복합 박막 보호층은 자외선과 오존의 동시 조사에 의한 경화방식을 이용하여 유기 고분자 보호층의 표면을 친수성화 시킴으로써 상부 보호막과의 접착력을 증가시킬 수 있고, 상기 고분자 표면의 평탄화를 유발하여 광투과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외부로부터의 산소와 수분의 투과를 효과적으로 차단하여 가스 배리어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