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형 나노복합 전해질 및 이를 이용한 태양전지

Abstract

본 발명은 층상구조(layered structure)의 무기물질을 이용한 고체형 전해질(solid-state electrolyte) 제조 및 이를 이용한 염료감응 태양전지(dye-sensitized solar cell)의 제조에 관한 것으로, 특히 이온교환(ion-exchange)을 이용한 삽입(intercalation) 기술을 통하여 고체형 나노복합 전해질을 제조한다. 본 발명의 고체형 나노복합 전해질은 이온전도성이 우수한 이온성 액체(ionic liquid)에 층상구조의 무기물질이 나노스케일로 분산되어 이온전도성 및 장기안정성이 우수하다. 이러한 고체형 나노복합 전해질을 적용한 태양전지는 우수한 전류밀도를 가지면서 전해질 누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상기 태양전지의 작동 효율 및 장기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층상구조(layered structure), 무기물질(inorganic materials), 이온교환(ion-exchange), 삽입(intercalation), 이온성 액체(ionic liquid), 고체형 전해질(solid-state electrolyte), 염료감응 태양전지(dye-sensitized solar cell)